리톱스 씨뿌린지 7개월째의 모습

리톱스 씨앗을 뿌려서 키운지 어느덧 7개월이 지난 상황입니다. 현재 모습이 어느정도 변했는지 확인해 볼까요?

작년 9월 11일에 처음 파종을 하였으니 이제 7개월이 좀 넘은 상황이네요. 4월 초에서 중순으로 넘어가는 지금 그래도 꽤 많이 자란 모습이죠?

리톱스 씨앗을 뿌려서 싹을 틔운지 벌써 작년 9월인데요 많이 자란것 같지만 생각보다 그렇게 빨리 자라지는 않는 듯 합니다. 사진상으로 보면 이제 1차로 탈피를 하는 모습이네요. 처음 싹이 돋아났을때에 겉 표면에서 한번 새싹이 뚫고 나와 다시 새순이 돋아나는 듯한 모습입니다. 

좀더 자세히 보면 다양한 색깔과 모양의 리톱스들이 싹이 난지 한달 뒤 보다 통통하게 살이 오른 모습이에요.  여기까지 큰게 나름 신기합니다. 

좀더 위쪽으로 올려서 사진을 찍어보니 크기가 작은 리톱스들도 새순이 나온게 보이죠? 계속적으로 성장을 한거 같습니다. 

사실 300립 씨앗을 뿌린 이후에 흥미가 생겨 추가적으로 1000립 짜리 모듬 리톱스 씨앗을 뿌려서 요렇게 발아를 시켰답니다. 

요것도 1000립을 뿌린 화분 중에 하나인데, 씨앗이 워낙 많아서 작은 화분, 큰 화분에 나눠서 뿌렸더니 전부 싹은 돋아났습니다. 나름 발아는 잘 되는 듯 하더라고요.

그런데 훨씬 나중에 뿌린 1000립 화분중에서 위의 사진과 같이 큰 화분 같은 경우에는 성장 속도가 작년 9월에 뿌린 300립 리톱스들 보다 약간 빠르다는 건데요, 그 이유가 뭘까 생각을 해보면 이렇습니다. 

일단 키우는 조건은 아래와 같아요.

  • 거의 매일~이틀에 한번씩을 분무기로 화분 표면에 물을 뿌려줬습니다. 
  • 인공조명으로 실내에서 키웠습니다. 
  • 9월 초에 뿌린 300립 화분은 작년 12월까지는 분무기로 물만 주고 별도로 다른 것은 주지 않았어요. 
  • 그러다 작년 12월, 올해 1월 정도 되서 성장 속도가 좀 느리다는 생각이 들어 다이소에서 구입한 비료를 뿌려주었어요. (300립, 1000립 화분 둘다 비료를 주었습니다.)

올해 1월 정도부터 리톱스들에게 비료를 주기 시작했는데요, 확실히 성장 속도가 더 빨라진 느낌이 드는군요. 비료를 주기 전에는 성장 속도가 꽤 느린거 같아 보이는데 비료를 주기 시작하고 나서 부터 300립 리톱스들 같은 경우는 탈피를 하기 시작하더라고요. 

물론 1000립 리톱스들도 생각보다 빨리 탈피를 하기 시작하는 듯 보였습니다. 비료 준게 영향이 있는 듯은 한 거 같아요^^

알아보니 리톱스 씨들이 발아한지 2~3개월이면 1차 탈피를 한다고 하는데, 우리집 리톱스들은 그것보다는 더 늦게 한거 같네요. 300립 리톱스들이 거의 6개월만에 탈피가 시작됐으니 말이지요. 

일단은 좀더 지켜봐야 될 것으로 보입니다. 성장 속도가 늦는게 광원이 부족해서(인공조명으로만 키우고 있는 중이에요)인지 하니면 영양분이 부족해서인지 말이지요.

그럼 추후에 또 리뷰 남길께요~^^

Social Share :

다육이넷

다육이넷의 주인장 입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